산행팁2009. 2. 9. 12:08
물의 중요성, 물은 왜 마시는가?


여러분은 낙심한 운전사가 길가에 멈춘 승용차의 본넷을 열고 오버히팅으로 김이 무럭무럭나는 차의 열기를 쫓고 있는 광경을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차는 옴쭉달싹도 하지 않고 운전사도 아무데도 못갈 것이다. 승용차처럼 우리의 몸이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수분이 필요하다. 사실 우리몸의 60%이상은 물이다. 그러므로 가벼운 운동을 해도 그 비율은 감소될 것이다. 수분이 없다는 것은 몸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당신은 혹사된 몸으로 길가에 앉아 오도가도 못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체액의 상실이 바로 수분결핍이라 하는 것이다.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혹은 액체를 마심으로써 수분결핍현상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적절한 수분섭취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어떤 유익이 있는가?

.더많은 에너지, 힘, 지구력이 생기고
.체온을 적절한 수준으로 낮추며, 상쾌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고.
.멀리, 빨리 산행할 수 있으며
.힘을 많이 쓸 수 있고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고.
.(산행피로의)회복시간을 짧게 하고 또다시 최단시간에 산에 갈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나에게 수분이 모자라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갈증을 느낄 순간이 왔다면 이미 수분결핍이 시작된 것이다. 이런 상태로 놔두면 몸은 수분이 결핍되고 있다는 신호를 계속 보낼 것이다. 그 신호중에는 입술이 마르든가, 힘이 떨어지거나 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신호는 곧 다리등에 쥐가 나거나 두통이 나거나 구역질이 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떻게 치유하나?

이러한 불쾌감은 물 한잔만 마시면 단번에 없어진다. 전문가들은 운동시 확실한 수분섭취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을 권장한다.
.물을 미리 마신다. - 운동 2시간전에
.물을 자주 마신다. - 간혹 벌컥 벌컥 마시기 보다 자주 찔끔찔끔 마시도록 한다.
.스포츠음료와 피로회복제를 곁들여 마신다. - 탄수화물과 전해물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산행이 끝난) 뒤에도 마신다. - 산행후의 수분섭취는 우리체액의 수준을 정상으로 오게 하여 회복을 빠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물이 항상 손가까이 있는지 확인하라는 것이다. 3km나 4km를 걷기로 했다고 하더라도 차에 물병을 놔두고 오는 것은 당신에게 이롭지 못할 것이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계속되는 산행기를 구독하시고 싶으시다면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